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이어트의 계절 여름이 다가오고있네요. 아마 지금부터 살을빼기위해 운동을 시작하거나 식단조절을 하는 등 개인 각자 다양한 다이어트계획을 가지고 계실꺼라 생각이듭니다. 다이어트에 관해 제 얘기를 하자면 저도 2년전 임신을하면서 몸무게가 10kg이상 쪘다가 아이를 낳고도 4kg밖에 빠지지않아 참 힘들었는데요. 작년 7월부터 독한 식단관리 운동을 병행하여 10kg를 드디어 빼게되었습니다. 

 

몸무게 감량에 성공하고 생각해보니 다이어트 성공의 가장 큰 비결은 바로 규칙적인 생활과 식단인것같습니다. 아이를 키우다보니 간헐적 단식, 무작정 굶는 다이어트보다는 자주 조금씩 섭취하되 칼로리를 늘 생각하며 기록 해두었는데요. 늘 다이어트를 머릿속으로 생각하고 쓰고 실천하고 집요하게 다이어트에 대해 공부하는 방법도 하나의 팁 인것같습니다. 

 

오늘 제가 다이어트하면서 식단관리했던 음식칼로리 계산법에 대해 오늘 공유하려고합니다.

 

● 목차

 칼로리계산법

  Nutritionix

 fatsecret

 야지오

 

간단한 다이어트 칼로리계산법으로 생각해보면 하루에 필요한 칼로리보다 더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면 살이 빠진다는건 다들 알고계시죠. 대표적인 영양소 칼로리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탄수화물 1g= 4kcal
단백질 1g = 4kcal
지방 1g = 9kcal

 

예를들어 오늘 탄수화물 50g 단백질 10g 지방 30g을 먹었다고하면 4*50 + 4*30 + 9*30 =200+120+270=총 590kcal입니다. 이렇게 내가 먹는 음식 칼로리를 쉽게 계산할 수 있다면 정말 간단하고 편할텐데 말이죠. 그런데 오늘 점심에 먹었던 라면은 탄수화물에 몇 그람이고 단백질이 몇그람인지 실생활에 적용하기가 힘든 단점이있더라구요. 

 

Nutritionix

과자를 먹거나 식품을 먹을때 뒷면에보면 영양소정보는 필수로 공시되어야하기 때문에 쉽게 찾으 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햄버거 피자 사과한조각 같은경우는 어떻게 칼로리를 계산해야할지 참 애매한 경우가 생기게되더라구요. 그럴때 저는 음식 칼로기 계산기 기능이있는 Nutritionix 홈페이지를 주로 이용했습니다.

www.nutritionix.com

 

Nutritionix - Largest Verified Nutrition Database

The largest verified database of nutrition information.

www.nutritionix.com

 

모든 언어가 외국어라는 점에서 불편 할 수 있지만 패스트푸드를 좋아하는 제입장에서는 참 손이 자주가게되더라구요. 음식에 관한 웬만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피자를 찾아보면 nutrition facts가 정확하게나오는데요. 총 칼로리 콜레스테롤 비타민까지 자세하게 나와서 단순계산보다는 좀 보기가 편합니다. 저는 식단조절을 하면서도 규칙적인 운동을 같이했어요. 제가 좋아하는건 걷기인데요. 알아보기쉽게 총 몇분을 걸어야하는지 몇분을 뛰어야하는지 나와있어서 자유시간이 있을땐 꼭 정해진 시간에 맞춰보려고 노력했답니다. 제가 경험해보니 아침 공복에 운동하는게 최고의 효과인듯싶었어요. 

 

피자를 기준으로 걷는운동은 77분, 런닝은 27분 자전거는 39분으로 애매한 다이어트운동시간을 딱 잡아주어서 초보 다이어트에게 길라잡이로 좋은것같습니다.

 

 

fatsecret 펫시크릿어플

이미 다이어트하고있는 제 친구들사이에서는 유명한 음식칼로리계산어플이더라구요. 수기로 메모했던 습관에서 아침식사 점심식사 저녁식사 간식 등 틈날때 메모해두기 좋아요. nutritionix 보다 더 손이 자주갔던 점은 제가 좋아하는 패스트푸드 브랜드 칼로리를 쉽게 알 수 있었다는점. 아무리 다이어트 중이라고하지만 일주일에 한 번씩은 자유를 줘도 되지않겠어요?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습니다

▲목표 평소운동타입 커스터마이즈 선택을합니다

▲ 아침 점심 저녁 식사를 찾아서 넣어주면 칼로리가 나옵니다

 

 

하지만 사용해보니 단점은 모든 음식의 칼로리 정보 업데이트가 늦다는 점이였어요. 오늘 점심에 먹었던 음식이 검색안되면, 비슷한 음식으로 검색하고 그러다보니 칼로리가 정확하지않아 뭔가 갈수록 계산이 엉망이 된다는점이 불편하더라구요. 

그리고 이메일이나 계정을 넣어야해서 회원가입하는 과정이 다른 음식칼로리계산어플보다 귀찮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야지오

이러한 불편함을 찾고 또 다른 음식칼로리계산어플 야지오입니다.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에서 야지오라고 검색하면 나오는데요. 조금 더 자신의 목표관리를 세부적으로 선택 할 수 있어요. 하루의 목표를 정해주기때문에 스스로 다이어트 목표를 정하고 실천계획이 좀 힘든 초보 다이어터에게 더 적합한 칼로리계산어플입니다.

 

어플을 다운받습니다

중점적인 플랜을 선택합니다

 

좋아하는 패스트푸드 브랜드별로 음식칼로리가 더 정확하게 잘나옵니다. 국내브랜드 뿐만아니라 해외브랜드도 메뉴별로 너무 잘나와서 사용하면서도 놀라기도했었죠.  어플을 이용해서 칼로리를 계산하는것도 좋지만 머릿속에 오늘 내가 먹은 음식을 계속 떠올리면 오늘은 이정도를 먹었구나 되짚어보는것만으로도 과식을 줄이고 계속적으로 자극을 주는것같더라구요. 

 

저는 다이어트 목표 몸무게에 달성했지만 언제 어떻게 또 확찐자가 될지몰라서 늘 체중유지 노력을 하고 있답니다. 음식 칼로리계산기로 오늘 섭취한 칼로리를 계산하고 생각하는 습관이 더 중요한것같아요. 다이어트에 관해 많은지식과 좋은 관리어플이 있어도 실제로 실천하지 못한다면 아무 도움이 안된다는 점 다들 잘 알고계시죠?

 

다음편에는 제가 좋아하는 패스트푸드 브랜드별 음식칼로리에 대해서 또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